계급 불신을 교육한 민주노조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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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조운동 비판 ④] 교육, 문화, 계급 통합력의 문제 | |||||||||
민주노조운동에서, 대의원대회 성사 같이 기본적인 조직 장치조차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많은 평론가들이 지도력(?)의 부재를 지적하듯이 민주노조운동은 조직이 조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심각한 통합력 부재 상황에 처해있다. 그런데 민주노조운동의 이완, 더 정확하게는 통합 해소는 스스로의 발전 과정을 통해 선택한 피할 수 없는 결과다. 교육 부재. 계급의식은 물론이고 노동조합에 대한 귀속 의식조차도 자연스레 주어지지는 않는다. 자본에 대한 감성적 반발이나 즉자적인 경제이익 추구를 노동조합의 대자적 지향과 일치시키기 위해서는 교육 이외의 대안을 찾을 수 없다. 그런데 우리 나라 노동조합 중에서 단체협약을 통해 교육시간을 쟁취하고 있는 노조는 20%를 겨우 넘고, 그나마 교육을 보장받고 있는 노조의 절반 가량이 연 10시간 미만이다.
문화 괴리와 문화 종속. 교육의 유예 또는 회피는 조합원의 의식과 문화를 노동조합 외부에 위탁한 것이다. 한국의 민주노조운동은 70년대까지는 기독교, 80년대부터는 학생운동의 영향을 받으며 형성되었다. 유럽에서도 그 두 운동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곳에서는 정당이라는 필터를 통했던 데 비해 우리 나라에서는 그렇지 못했다.
이에 따라 한국 노동운동은 기독교 사회운동과 좌익적 대학생운동의 계급적 유약함에, 때로는 관념적 과격성에 그대로 노출되었고, 실리적 조합주의와 전투적 조합주의라는 양 편향으로 발전한다. ‘총파업’과 경험 학습. 2000년대 들어 민주노총은 최소 12회 이상, 매년 적어도 두 차례씩의 총연맹 차원 ‘총파업’을 벌였다. 이런 빈도는 유럽 대륙 전체에 버금가는 수준이고, 그 요구안 역시 노동시간단축, 민영화저지, 경제자유구역폐지, 비정규직철폐, 파병철회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그런데 ‘총파업’에 참여한 조합원은 언제나 10% 내외에 불과하고, ‘총파업’의 실질적 종료는 거의 예외 없이 대기업노조의 경제협상 지속 여부에 의해서만 좌우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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