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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중동 불매운동 성공하려면...

by 수어통역사 박정근 2011. 3. 3.

 

 

 

조중동 불매운동 성공하려면

 

(1) 불매운동의 정의

 

많은 분들이 불매운동에 대해 익히 알고 있지만 그 근본적인 속성에 대해서 다시 짚어보고 싶다.

불매운동의 사전적 정의는 소비자 층이 특정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특정 상품의 구매를 거부하는 운동이다.

 

위키피디아에서는 불매운동(boycott)을 “보통 정치적인 이유로 저항을 표현하는 것처럼 제품 의 이용, 구매 또는 사람, 기관, 국가와의 거래를 자발적으로 자제하는 행위가 포함되는 소비자 행동의 한 행태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1)

 

1984년부터 불매운동 조직가들이 토론하면서 작성된 Co-op Ameriaca's Boycott Organizer's Guide2) 에서 본 간단한 불매운동의 정의는 “사회와 경제 변화를 위해 소비자가 자신의 돈으로 투표처럼 행사하는, 시장에서의 민주주의 행위이다”.

(this is marketplace democracy in action - consumers voting with their dollars for social and economic change.)3)

 

불매운동은 선거에서의 표가 시장경제에서는 돈으로 바뀌었을 뿐 기본권처럼 행사되는 민주주의 행위라는 것이다.

불매운동을 통해 인권신장, 민주주의 발전을 이룩했던 역사적인 사례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 그 정의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역사적인 불매운동 중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이 흑인 인권 신장 운동의 효시가 되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인종차별 정책도 보이콧의 영향을 받아 폐기되었다.)

 

또한 많은 불매운동들은 제품의 품질이나 관련 서비스에 대한 불만으로 인한 보이콧보다 사회, 정치와 관련된 이슈의 불매운동들이 많다.

 

서양의 정의가 진리인 양 무작정 맞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이 불매운동을 여러 번 시도하면서 성공한 사례가 많고 그러한 것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것들이 많아 불매운동의 정의를 인용하게 된 것이다. 또한 그것이 혹시라도 대중들이 느끼고 있을지 모를 불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어주는 주권 의식을 심어주어서 인용하게 되었다.

 

불매운동의 방법이 그 불매운동의 성공을 좌우한다고 생각된다. 단순히 불매하겠다라고 선언하는 것보다는 그와 관련된 행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2) 불매운동의 방법

 

불매운동의 시작이나 전개되는 양상은 시대나 장소는 달라도 거의 비슷했기 때문에 그런 현상을 통해 일반화된 불매운동의 방식이 형성되었다.

물론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불매운동 방식은 진화하고 있다. 방식은 약간씩 달라도 불매 행동하는 방법은 크게 차이가 없다. 불매운동의 성공사례가 많은 선진국에서 나온 이야기를 정리된 것이 있어 소개한다. 여기서 나오는 지침들은 결국 불매운동의 성공의 열쇠가 될 수도 있다.

 

 

불매운동 방법(How to Boycott a Company)4)

 

일단 원문을 해석한 뒤 그 의미를 조중동 불매운동과 관련하여 고찰해 본다.

 

1. 조사 (Research)

당신이 알고 있는 진실에 관련된 사실들과 자료들을 차례차례로 확인해라.

당신을 화나게 하고 불매운동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이유나 원인들에 대한 것을 해당 기업이나 관계기관에 문의하여 확인해라. 기업들이 가끔 홍보성 답변으로 대응하는 것에 대하여 주의하고 깨닫고 있어야 한다. 그 사실들을 알아낸 다음에는 당신이 하고자 하는 대로 한다.

 

어떤 행위든 그 행위가 정당성을 인정받기 위해는 뚜렷한 근거와 이유가 있어야 한다. 특히 불매운동의 성공은 불매운동의 원인이나 이유가 해결되는 것으로 귀결되기 때문에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원하는 결과와 일치되는 것이 중요하다. 불매 행동함에 있어서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그 근거를 확실하고 알고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이 명확해야 불매운동이 쉽게 확산, 전파될 수 있다.

 

돌이켜보면 2008년도 조중동 광고불매운동 때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해 조중동이 정권 바뀐 뒤 그것에 대한 이중적인 잣대와 논조로 국민들의 공분을 일으켰다. 그 때 광고불매운동의 원인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었으나 그 원인을 해결하는 불매운동의 결과가 조중동으로 하여금 이명박 정권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재개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논조를 하게끔 하는 것인지 아니면 조중동 폐간으로 이끌어 내어야 하는지 불매운동의 성공의 목표가 모호한 부분이 있었다.

 

물론 궁극적으로 조중동 폐간을 바라는 마음으로 광고불매운동을 한 분들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불매운동의 원인에 대한 불매운동의 대상의 시정조치가 불매운동의 성공의 핵심이기 때문에 성공이라는 것을 맛보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설정이 중요하다.

 

이번 조중동의 종합편성 방송에 대한 허가를 앞두고 여러 시민단체들이 불매운동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조중동 방송 취소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조중동 방송 탄생에 대한 국민들의 공분과 왜곡보도, 앞으로 있을 총선이나 대선에 조중동의 조작적인 여론몰이가 예상되기 때문에 그것을 저지하기 위한 불매운동으로써의 원인과 이유가 충분하다.

 

조중동 방송 탄생의 과정들을 보면 다수당의 횡포와 방송산업 차원에서 면밀한 검토없이 무리하게 추진함으로써 빚어진 일련의 반칙적인 행위 그리고 현재는 각종 특혜를 요구하면서 자신들의 방송을 유지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 문제점을 파악해야 한다. 이번 조중동 방송에 참여하는 기업들에 대해 조중동 방송 컨소시엄과 관련된 사항을 확실하게 질의해서 답변을 받아야 한다.

 

그것에 따라 불매운동의 시작과 불매운동의 성공 목표를 세부적으로 설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2. 불매

불매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고 일단 불매하고자 한다면 그 선택한 대로 확실하게 해라.

불매운동함으로써 요구하는 것과 그 이유가 확실하게 해결될 때까지는 불매운동 대상 기업의 제품을 더 이상 구매하지 마라.

 

불매운동에 있어서 가장 당연하고도 중요한 행동이다. 불매운동 참여자의 평소의 기호나 선호도 또는 경제적인 사정을 다 버리고 참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다 보면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것들과 관련된 것은 고통스러울 수도 있다.

 

역사상 유명한 불매 운동에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사건에서 살펴보면 가난한 흑인들에게 버스는 필수 교통 이용자의 75 %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흑인들이 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굉장한 불편을 감내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흑인의 차에 동승하거나 어디로 가든지 걷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힘든 불매운동이었다. 그러나 흑인 차별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불매를 했기 때문에(382일 동안) 계속버스 노선을 운영하는 몽고메리 시에 큰 경제적 타격을 주었다. 바로 경제적 타격을 통해 불매운동이 성공했고 흑인 인권 운동의 효시가 되었다.

 

경제적 타격을 주는 것은 피해를 주는 범죄행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경제적 타격이 없다면 성공한 불매운동이라고 하기도 어렵다. 불매운동의 대상이 된 기업이나 기관은 그불매의 원인을 조속히 해결하면 피해액을 줄일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시장경제에서 상황에 대처하지 못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

 

성공적인 불매운동 사례에서 경제적 타격이 확인된 사례에 대해 한 가지 소개한다.

 

GLAAD (Gay & Lesbian Alliance Aganist Defamation ; 동성애자 명예훼손 대책 연맹)이 로라 슐레진저 박사(Dr. Laura Schlessinger)가 자신의 라디오 방송에서 동성애자 차별 발언하여 그로 인해 그녀의 라디오와 TV 토크쇼에 대한 광고불매운동이 벌어져 약 3천만불(한화 약 340억)의 광고액이 취소가 되었다. 또한 플록터앤 갬블, 버라이즌, 코카콜라, 토요다 등 자사의 광고들이 그녀의 쇼에서 철회하게 되었고 1년 후에 그녀의 토크쇼 방송은 종영되었다.

 

3. 말을 조리있게 한다.

불매운동 대상 기업에 대해 말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기업과 소통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전화, E-mail, Fax, 회사 게시판에 글 작성 또는 우편물 등. 그들이 당신의 사실을 더욱 듣게 하면 할수록 더욱 그들이 귀 기울여 들을 것이다.

 

“그들이 당신의 사실을 더욱 듣게 하면 할수록 더욱 그들이 귀 기울여 들을 것이다” 원문을 보면(The more they hear your truth, the more they are likely to listen.)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 전달을 계속해서 해야만 들으려 할 것이다로 해석된다. 의견전달은 계속하는 것이 기업에게도 고려할 만한 사안으로 계속 부각될 수 있다.

 

필자도 조중동광고불매운동을 하면서 전화와 팩스로 의견을 밝혔다.

기업들이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지 않고 소통을 하지 않는다면 결국 불매가 기업 운영에 타격을 줄 것이다. 따라서 의견전달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총동원해서 기업이 소비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겠금 노력해서 불매운동의 원인을 해결에 움직이도록 해야 한다.

 

4. 불매운동 이야기를 퍼뜨린다.

잡지, 신문 등의 기자나 편집자에게 우리의 의견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게 퍼뜨린다. 가족, 친구 등등 각자에게 모두 알린다. 그들이 퍼뜨리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더욱 활성화가 된다. 불매운동 인원수에 굉장한 힘이 있다. 앞서 3단계에 본 의견전달의 모든 수단을 할 수 있게 독려한다.

 

요즈음에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가 발달되어 있어서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불매운동 이야기를 확산시킬 수 있다. 오히려 SNS에서 이슈화되는 것들이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알려지고 다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확대 재생산되는 것을 느낀다.

 

참여하는 인원수가 보여지는 것이 대단히 위력적일 수 있다. 브리티시 페트롤리엄 (British Petroleum)에 대한 불매운동 페이스북 페이지를 가보면 가입자의 개념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82만명이나 된다. 이것은 굉장한 위력을 줄 수 있고 Boycott BP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큰 관심이 될 수 있다.

 

5. 유인물 제작, 배포

유인물 등 홍보물을 제작한다. 불매운동대상 기업에 대한 유인물들을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 많은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는 시간과 합법적인 장소를 찾는다. 짧은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한다.

 

불매운동의 확산을 위해 홍보가 필요하다. 유동인구가 많은 길거리에서 홍보물을 나누어 주는 것 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

그런데 요즈음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통해 홍보 디지털 컨텐츠(웹자보, 웹카툰 등)가 크게 확산될 수 있음이 보여주는 에피소드가 있었다.

지난 2월 22일 언소주가 발화시킨 조중동 방송 저지 온라인 트위터 시위에서 검색어 꼬리말 해쉬태그 #nocjdtv 를 통해 배포되는 디지털 컨텐츠들이 트위터상에서 순간 이슈 1위를 차지한 것이다.

 

Twicsy 라는 곳에서 2011년 2월 25일 오후 3시  5분에 nocjdtv 가 트위터 그림(트위터할 때 링크되는 그림이나 사진) 트랜드 1위(Top)가 되었다고 알려주고 인증그림을 링크를 걸어주는 트윗을 보면 현재 미디어행동이나 민언련에서 만든 조중동 방송 저지 관련 홍보 웹자보나 패러디물이 보인다.


 

트위터 상에서 무한 RT(리트윗) 통해 확대되고 자연스럽게 많은 홍보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

앞서 나온 길거리에서 유인물 배포하는 것보다 시간대비 효과가 뛰어남을 보여준다. 결국 짧은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홍보물을 배포할 수 있는 곳은 온라인이라는 것을 증명한 에피소드였다.

 

6. 해당 불매운동 대상 기업의 공급자와 사업관계자에게도 말하라.

불매운동하는 이유를 그들도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아낸다. 그들에게 그들의 의견을 물어본다. 불매운동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하거나 양심적인 기업이 되길 기대하는 것으로 말하여 우리의 불매운동의 의도를 알 수 있게끔 한다.

  

7. 실제로 행동 보여주기

불매운동에 예외를 만들지 마라. 이것은 당신의 목소리와 당신이 믿고 있는 신념을 파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불매운동이 결국에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기업에게 인식되는 것이 쌓이게 될 수 있다.

 

앞서 나온 불매에 얘기에서도 불매행동에 돌입하면 철저한 자세가 필요하다. 시장에서의 불매대상 기업들이 체감하고 느낄 때까지 확실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불매운동 방법에 덧붙여 있는 팁(Tip)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본다.

 

▲ 불매운동 팁

•의사전달은 정중하게 하라. 이것은 당신의 힘이 손실되지 않게 해 준다.

•불매운동할 때는 항상 직접적이고 요점적으로 해라

•의견을 전달하기 전에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기본적인 답변에 주저하는 것처럼 준비되지 않거나 모르고 있는 사람은 보여줄 것이 아무것도 없다.

 

•아무런 실질적인 힘이 없는 기업의 피고용인들이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반감을 가진 그들에게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불매운동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라.

 

의견을 전달할 때 목소리를 크게 한다고 해서 강력한 메시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그것을 뒷받침하는 불매로 보여지는 행동이 강력함을 보여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본인도 사실을 모르고 있는데 상대방에게 불매운동의 이유를 깨닫기 바란다는 것은 억지밖에 안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전화를 할 때 전화를 받는 직원들에 대해 반감을 가지면 안 된다.

규모가 있는 기업체들은 자체 콜센터를 운영한다. 콜센터에서 전화를 받는 직원들에게 의사 전달만 잘하면 된다. 요즈음은 콜센터에 걸려오는 전화가 거의 다 녹음되기 때문에 그 녹음 내용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더라도 그 녹음속의 소비자가 어떤 의견을 내었다는 항목은 대략적으로 집계할 것이다.

 

그런 건수가 집계되고 시장에서의 소비자행동이 보여지면 자연적으로 기업의 상부로 보고가 될 것이고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불매운동 참여자들은 의견 전달 뒤에 따르는 불매행동에서 제대로 보여주면 되는 것이다.

 

▲ 불매운동 주의사항

•분위기에 편승해서 충동적으로 하지 마라.(bandwagon 효과, 편승 효과).

언제 불매운동에 참가하게 되고 동참하게 되었는지 확신하고 있어야 한다.

 

•해당 기업이나 공급자 또는 소유주에게 결코 큰 소리를 지르거나 어떤 폭언이나 물리적인 행사를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의 불매운동을 무시하는 사람에게 무례하게 굴지 마라. 알리고 행동하게 한다.

 

불매운동의 목적성을 갖지 못하고 불매하는 사람들 행동의 분위기 휩쓸려서 하면 합리적인 취지의 불매운동도 퇴색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을 정도로 확실하게 불매이유를 알아야 한다.

 

불매운동은 확산에 있다.

몇몇 사람들만 불매를 해서는 불매에 대한 효과나 성공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불매운동 참여하는 것에 대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무례해서는 안 된다.

   

 

< 첨부 : 불매 운동 실천 방안 예시 >

 

◯ 불매운동 관련 구체적 실천방법

 

 기존 방법

- 전화 하기 : 회사 민원실, 비서실, 상담전화 등

- 공문 보내기 : 회사 앞으로

- 팩스 보내기 : 회사 주요 팩스 번호

- 메일 보내기 : 회사 대표메일

- 문자 보내기 : 참여 독려 및 불매 대상 기업 안내 문자

- 불매업체 리스트 퍼트리기 : 홈페이지, 이메일, 구글 등  

- 회사 앞 1인 시위  

- 홍보 캠페인 : 해당 업체 로고 표기 - 팜프렛, 피켓, 웹자보, 스티커 제작

               (000 기업 불매합니다.)

- 참여 서명운동 : 불매운동 참여 길거리 시민 서명

- 불매 현황 게시판 운영 : 불매 후기, 인증샷 등 코너 운영 (카페, 홈페이지)

 

 신규 추가 방법

- sns 방법 :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 트위터를 통한 광고 불매 목록 공개 : 무료다운 어플 제작, 웹자보 제작 홍보

- 일반 시민 참여방법 : RT나 DM으로 확산

- 조중동 참여 컨소시엄 업체 불매 모꼬지 등 그룹 만들기

- 조중동 기업별 소비재 애호자들끼리 그룹 만들기

- 불매운동 기업 대상 핵심 타겟 대상 골라내기 : 트윗 설문조사

- 불매 업체 홍보 행진 퍼레이드 :  http://www.isparade.jp/

- 불매 참여 인증샷 올리기, 후기 쓰기 :  #cjdtvout 이나 #cocjdtv

- 페이스북 별도 페이지 운영 : facebook/cjdtvout  정보제공, 후기와 인증샷 올리기

- 구글, 불매운동 현황 집계 프로그램 운영(누구나 등록 가능)  : 불매 참여와 타 업체 사용


1) “A boycott is a form of consumer activism involving the act of voluntarily abstaining from using, buying, or dealing with a person, organization, or country as an expression of protest, usually for political reasons.”

2) http://www.greenamerica.org/PDF/GuideBoycottOrganizers.pdf

3) 그 가이드북에서 보이콧에 대한 웹스터 사전의 정의를 쉽게 풀이해서 재정의한 것이다. Webster's New Collegiate Dictionanry(7th Ed.) 보이콧의 사전적 정의 “a concerted refusal to have anything anything to do with, usually as an expression of disapproval or to force acceptance of certain condi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