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어통역사협회

한수협 3년간 발전계획서(공약)

by 수어통역사 박정근 2021. 12. 28.

3년간 발전계획서(공약)

사단법인 한국수어통역사협회 2대 회장 후보로 등록을 마친 박정근입니다.

독자 출마이기에 형식을 갖추지 않아도 되지만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하기에 임기내에 하고 싶은 일을 구체적으로 밝히겠습니다.

생각이나 방법이 다르더라도 반대를 위한 비판 보다는 애정어린 관심으로 의견을 주시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사단법인 한국수어통역사협회(한수협)는 수어통역사의 권익옹호, 인권보장, 교육 등을 지원하고, 수어 및 수어통역 연구, 수어통역 정책 개발, 수어통역사의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따라서 목적에 충실하게 수어통역사의 을 위해 먼저 한수협 내실화를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 직원(사무국장)을 예산 범위내에서 시간제 근로 형식으로 채용하겠습니다.

- 수입과 지출은 많고, 적음을 떠나 매월 회계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 비전과 전망을 공유하며, 원할한 운영을 위해 온라인(줌) 임원회의를 월 1회 이상 열겠습니다.

- 회장을 비롯한 임원단의 공식 일정 및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 온라인 통신과 랜선(줌)으로 만나는 순회 간담회를 수시로 열겠습니다.

- '수어의 날'을 독자적으로 기념하고 홍보하며, '수어통역사의 날' 지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국회 통역사의 비합리적인 용역, 파견을 바로잡아 나가겠습니다.

- 국•공립 병원의 수어통역사 의무 채용 관련 법이 국회에 발의되어 있습니다. 유관단체와 협력하면서 한수협의 목소리를 내겠습니다.

- 년회비를 50% 줄이는 등 가입의 문턱을 낮추면서 회원을 2배 이상으로 늘려 나가겠습니다.

- 연일 수고하시는 회원을 위해 위로와 감사하는 마음으로 월 1회 이벤트를 진행하겠습니다.

- 한수협을 통해서 경제적 이익이 발생하는 사업(통역사 파견 등)에서는 자발적인 기부 또는 적극적인 지정후원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한농협, 장애벽허물기, 장애인법연구회, 수어학회 등 유관단체와 MOU 체결을 통해서 다양한 기회와 역량을 높혀 나가겠습니다.

또한 내부 역량에 맞게 추진하되 임기와 상관없이 중,장기적인 과제들입니다.

- 수어통역사 근무환경 실태조사
(수어통역센터, 통신중계센터, 콜센터, 학교 등)
- 민간자격(국가공인)을 국가자격으로 전환
- 보건복지부(승인) 사단법인화
- 수어통역사 직업 분류

두번째로 수어통역의 을 위해 전문 영역별로 수어를 연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 전문 영역(방송, 법률, 의료, 예술 등)별 강사단을 위촉 및 구성하고, 맞춤형 강좌(온라인 포함)를 정기적으로 열겠습니다.

- 통역현장에 선배 통역사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후배 수어통역사의 통역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수어통역사 윤리위원회 구성
- 방송통역 모니터 위원회 지원
- 예비 수어통역사 양성교육(실기 대비반 운영)

그리고 부수적인 사업이지만 한수협에서 수어통역을 의뢰 받고 수어통역사를 배정 및 파견할때는 지역, 기여도, 연속성 배제, 공지시간과 방법 등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적용하겠습니다.

뭐니뭐니해도 제일 중요한 것은 회원 중심입니다. 회원을 위한, 회원에 의한, 회원이 한수협의 주인으로 바로 세워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