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수화의 어원과 의미
1. 동물 : 1기부터 움직이다, 또는 마음대로의 의미를 형상화한 것이다. 이는 동물의 행위는 이성적인 것이 아니라, 본능적이기 때문이다
2. 사자 : 구조는 덮치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사자의) 갈기와 덮치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3. 호랑이 : 구조는 덮치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호랑이의) 수염과 (호랑이가) 앞발로 덮치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구조는 간접화법에 의한 분류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4. 코끼리 : 찾지 못함
5. 말 : 타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말타기)이다. 말을 나타내는 수형으로는 1지와 2.3지가 있는데 뒤의 수형은 북미 원주민들의 말에서 볼 수 있는 것이므로 우리의 고유 수화로서는 앞의 구조가 적절할 것이다.
6. 소 : 소의 신체적 특징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소의) 뿔)을 나타내는 것이다.
7. 염소 : 찾지 못함
8. 양 : 신체적 특징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꼬불꼬불하다)는 것, 즉 ((양의) 꼬불꼬불한 털을 나타내는 것)이다.
9. 돼지 : 돼지의 특정 부위를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돼지의) 코 모양을 나타내는 것)이다.
10. 개 : 개의 특징적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쫑긋거리는 귀)이다. 예민한 청각 때문에 반사적으로 움직이는 개의 귀를 상징한다.
11. 늑대 : 찾지 못함
12. 여우 : 정서적 특성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여우위) 얼굴 모양/#흘리다)의 구조로 이루어지는데, 그 어원적 의미는 (여우가 홀리는 것)이다. 일본 수화가 이 구조의 전항소로만 이루어지는 데 비해 상징성이 매우 두드러진다고 하겠다.
13. 고양이 : 고양이의 특징적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고양이 세수)이다.
14. 토끼 : 토끼의 귀의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토끼의) 귀가 쫑긋 거리는 것)이다. 이 구조는 분류사를 바탕으로 한다.
15. 거북이 : 거북이의 특징적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거북이의) 머리 내어 밀기)이다.
16. 쥐 : 쥐가 음식을 먹을 때의 특징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갉아먹는 것)이다. 이 구조는 의미의 확장을 통해 (조금씩)이라는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17. 뱀 : 뱀의 특징적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뱀의 머리와 사행을 나타내는 것)이다.
18. 용 : 구조는 뿜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입으로 (불을) 뿜는 것)이다.
19. 악어 : 찾지 못함
20. 원숭이 : 원숭이의 특징적인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물고 있는 먹이 때문에 불룩 튀어나온 볼)을 나타내는 것이다.
21. 닭 : 닭의 특정 부위를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닭의 볏)인데, 그 중에서도 특히 (수탉의 볏)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22. 새 : 새의 특징적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부리+#날다)의 구조로 이루어지는데, 그 어원적 의미는 (새가 날개를 젓는 것)이다. 이 구조는 분류사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서 토끼, 나비 등의 구조도 여기에 속하는 것들이다.
23. 오리 : 오리의 특징적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오리의 움직이는 목을 나타낸 것)이다. 이 구조는 분류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개, 염소 등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24. 독수리 : 찾지 못함
25. 참새 : 손짓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쉴새없이)혀를 굴린다)는것, 즉 (재잘거린다)는 것이다. 이구조는 수화를 구성소로 이용함으로써 조어에서 의인화가 바탕을 이루고 있다.
26. 제비 : 새가 나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제비의) 비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27. 비둘기 : 실용성과 상징성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비누질)이다. 초기의 자료에서 볼 수 있는 것 같은 복합어 구조보다는 단일어 구조가 적절할 것이다.
28. 공작 : 찾지 못함
29. 파리 : 구조는 관습적인 동작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손으로 (파리를) 몰아 잡는 것)이다.
30. 모기 : 찾지 못함
31. 벌(벌꿀) : 찌르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구조는 (#달다+#모기)이다. 따라서 그 어원적 의미는 (꿀벌)이다. 한국 수화에서 모기와 벌은 어형으로 구분된다.
32. 나비 : 구조는 팔랑거리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날개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구조는 직접 화법을 이용한 분류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33. 잠자리 : 나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두 겹으로 된 날개로 나는 것)이다. 이 구조 또한 분류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34. 매미 : 소리를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간헐적)인 소리의 파장으로 매미를 연상하는 것)이다. 이 구조는 소리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몇 안 되는 수화 중의 하나이다.
35. 벌레 : 기러가는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벌레가 기어가는 것)이다.
36. 물고기(생선) : 찾지 못함
37. 개구리 : 탄력을 형상화 한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부풀어 오른 배)를 상징하는 것이다. 소 만큼 크게 보이려고 배를 부풀렸던 아빠개구리의 이야기(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38. 오징어(낙지) : 몸통의 특징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머리와 발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구조는 수화자의 얼굴을 구성소로 한다.
39. 새우 : 찾지 못함
40. 조개 : 찾지 못함
41. 게 : 게의 특징적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게걸음 또는 집게발의 움직임)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 수화의 조음이 게의 이동을 나타내기도 하고, 집게발의 움직임을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이다.
42. 날다 : 날개를 펄럭이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날개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구조는 간접 화법을 이용한 분류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43. 잡다 : 붙잡는 것으로 형상화한 것으로서 그 어원적 의미는 ((대상을) 붙잡는 것)이다. 여기서 대상은 사람을 나타낸다.
* 의미와 용례
1. 쥐
==> 아주 근면하고 끈기있게, 성실하게 또는 소박한 특성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예, “난 조금씩 열심히 하루하루 공부하고 있어”
“요즈음은 근근히 하루하루 먹고 살어”
“아주 조금씩 꾸준히 저축하고 있어”
2. 여우
==> 교활하고 머리회전이 빠르고 유혹하는 특성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예, “그 여자는 아주 교활하게 사기를 쳤습니다”
“선생님 앞에서 이 핑계 저 핑계를 둘러 댔습니다”
3. 돼지
==> 식성이 좋거나 신체가 비대하거나 욕심이 지나친 특징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예, “저 사람은 언제나 엄청나게 먹어대는 사람이야”
“우리 아들은 로봇트도 사달라고 하고 게임기도 사달라고 하고 욕심이 끝도 없어”
4. 기린
==> 키가 아주 큰 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예, “저 사람 키가 정말 크네”
5. 호랑이
==> 인상이 험상궂거나 무서운 사람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예, “우리 시아버님은 화가 나면 너무 무서워”
6. 곰
==> 행동이 너무 느리거나 꿈뜨는 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예, “남편은 벌써 준비해서 나갔는데 아내는 꾸물꾸물 거리네요”
7. 거북이
==> 발전이 더디거나 나날 제자리에 있는 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한다
예, “복지제도가 선진국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너무 느려!”
'수어를 배우려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준수화 '죽다'의 의미 (0) | 2009.12.11 |
---|---|
수화 이해하기(반대말) (0) | 2009.11.16 |
'수화'와 '농문화'를 함께! (0) | 2009.10.28 |
'농문화' 이해하기 (0) | 2009.10.06 |
재미있는 '수화문' (0) | 2009.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