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어를 배우려면

'농문화' 이해하기

by 수어통역사 박정근 2009. 10. 6.

 

 

 

" 사랑해~ " 라는 수화동작



 

 

 '농문화' 이해하기(1)

농아인(농인)들이 사람을 부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슴다...

손흔들기, 어깨를 건드리기, 책상두드리기, 발구르기, 전등을 켰다껏다하기 등 상대나 장소, 상황에 따라 사용함다.

 

거리가 먼 경우에 부르고자 할 때에는 그 사람 곁에 있는 다른 농아인과 눈이 마추칠 때 부탁하기도 함다.

하지만 부르고자 하는 사람에게 무슨 물건을 던지거나 하는 것은 실례가 되는 행동임다. 손흔들기나 어깨 건드리기도 상대방이 기분이 상하거나 깜짝 놀라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농문화' 이해하기(2)

농아인(농인)은 초면의 상대가 농아인인가? 건청인인가?를 직접 본인에게 물어서 확인하는 경우가 많슴다.

건청인(청인)으로서는 실례가 될지 모르나 농세계에서는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일임다.

 

또, 농아인들은 서로의 이름을 묻지도 않은 채 이야기를 주고받다가 그대로 헤어지기도 함다. 그래도 아무런 문제가 없죠! 언제 어디선가 또 만나게 될 것이고, 친구들 속에는 그를 아는 사람이 있기 때문임다. 그만큼 농아인들의 세계는 좁고, 인간관계도 긴밀하다고 할 수 있슴다.

 

 '농문화' 이해하기(3)

농아인(농인)들은 대화를 할 때 결코 상대방의 손의 움직임을 눈으로 쳐다보지 않슴다.
상대의 얼굴을 보는 것이죠! 그것만으로도 손의 움직임이 눈에 들어오며, 내용을 알아보고 이해하는데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얘김다.

 

이것은 수화에서 단순하게 동작만으로 의미를 변별하기도 하지만 미묘한 감정이나 느낌, 그리고 의사를 표현할 때에 얼굴표정(엄밀하게 말하자면 시선처리, 입의 모양, 눈썹, 코, 볼, 이마, 턱 등의 위치나 방향, 모양이 어떠한가에 따라서)이 아주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때문임다.

 

'수어를 배우려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물' 수화의 어원과 의미  (0) 2009.11.11
'수화'와 '농문화'를 함께!  (0) 2009.10.28
재미있는 '수화문'   (0) 2009.09.27
제11회 한국수화학회 학술대회   (0) 2009.08.16
교통수화 어휘  (0) 2009.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