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에서 '쌈'이 방영후 현장은 더욱 술렁이고 있다.
반면 회사는 생존권사수대 발행인(양형근,김정우)을 상대로 회사 법무팀에서 2~3주 전에 고소고발하였다고 확인했으며 1~2주 전에 참고인 조사를 마쳤다고 한다.
단순히 압박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노사협력팀에서 주관한 것이 아닌 법무팀에서 개입하였다고 하니 상하이 경영진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는 듯하다. 9대 집행부의 역할이 보다 분명해져야 할 대목이다.
또한 현장에서는 비리로 얼룩진 전직간부들이 현장복귀 또는 일자리 마련을 위해 다양한 로비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유언비어가 들린다. 물론 집행부는 꿀먹은 벙어리처럼 아무말도 입장도 공식적으로 표명하지 못하고 있다.
비리 정국으로 조기에 당선된 9대 집행부는 선거당시의 의지는 모두 잊은체 정기대대에서 어떠한 대책이나 비젼도 전망도 제시하지 못했다. 갈등과 저항(?)이 있다고 하더라도 옭고 그름을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부분이다.
정일권위원장이 '현장 안정화' 정책을 표방하면서 갈등과 대립을 안정화시키겠다고 할지는 모르겠지만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무시하고 건전한 토론과 현장의 자발적인 활동을 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비춰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회사는 노동조합을 방패삼아 현장을 안정화시키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따라서 '현장 안정화' 정책의 이중성은 결국 노동조합의 대한 총체적인 불신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일권위원장과 9대 집행부에 강력히 요구하고 싶은 것이 있다.
1. 사측의 탄압에 대한 현장조직(활동가)의 법적대응을 지원해야 된다.
9대 집행부의 의지가 중요하지만 임시대대를 열어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인지를 판단하면 쉽게 해결된다.
2. 감시위원회의 전문성과 위상을 높혀야 한다.
형식적인 회의기구가 아닌 스스로 연구하는 자세로 사실관계을 파헤쳐 구체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합류되어야 한다. 또한 9대 집행부의 간섭이나 통제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위상을 가져야 불신을 해소할 수 있다. 투기자본감시센터 또는 관련 전문가을 채용하거나 계약하는 형식으로 하고 모든 재정을 지원하면 된다.
3. 2007년 단체교섭(임금협상)에 '직접투자'요구를 구체적으로 담아야 한다.
올 상반기 안에 약속을 실행하지 않을시 단체교섭 마무리는 없다라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건전한 투자자본이 아닌 투기자본임을 확인한 이상 상하이를 철수시키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4. 노동조합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라도 징계위원회를 열어야 한다.
전직 간부들의 2심 재판이 모두 끝났다. 대부분의 혐의가 그대로 인정 되었듯이 그대로 방치할 수는 없는 문제이다. 규약에 명시되었듯이 위원장(9대 집행부)의 발의가 필요하다. 설령 대의원대회에서 부결이 난다고 하더라도 위원장과 9대 집행부의 역할을 회피해서는 안된다.
5.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간부들의 윤리강령(활동목표)을 제도적으로 채택하고 회사와의 낡은 담합적 노사관행을 과감하게 탈피하려는 의지표명과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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